HOME > 유학정보센터 > 국가별 유학정보
     
호주
호주는 한국 국토의 약 78배 크기로써 태평양과 인도양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지구상에서 유일한 대륙국가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지형학적으로 고립되어 왔기 때문에 아름답고 다양한 자연경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호주는 국기에 있는 6개의 별로 묘사되는 6개의 주와 2개의 특별구로 되어있습니다. 기후, 생활방식, 도시 분위기 등 각 지역마다 특색이 분명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유학생들은 자신의 기호에 따라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다문화적인 호주의 특성(인구의거의 절반이 해외에서 출생)으로 인해 수십년에 걸쳐 많은 이민자들에게 영어 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그 결과, 호주는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선두주자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호주 영어교육의 명성 때문에 유럽과 남아메리카의 많은 학생들을 포함, 현재 37개국의 학생들이 호주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호주는 국제화된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광대한 국토이지만 인구의 85%가 도시에서 거주하므로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지역적 억양 차이가 없습니다.
교육제도
종합대학 (University)
호주에는 38개의 종합대학이 있다. 이중 Bond University와 University of Notre Dame 두 학교를 제외하고 모두 공립학교이다. 그러므로 호주 대학들은 대학들간의 수준차이가 크지 않고, 어느 학교에서 학위를 받았든지 학위를 인정하므로 대학간의 우열을 가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따라서 호주의 대학에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전공하려는 학과의 내용과 중점연구 분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유학생 입학자격은 토플이 550점이상, IELTS가 6.0이상의 점수를 요구하나 학교에 개설된, 또는 학교가 지정한 어학연수기관에서 일정기간 어학훈련을 받으면 조건부 입학도 가능하다.
주립기술전문대학교 (TAFE)
TAFE 는 University와는 다른 일종의 직업훈련을 위한 교육기관으로서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모든 주요 산업기술과 함께 상업, 예술, 가내 직업등의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가능하다. 토플 500, IELTS 5.5이상이 요구되며 학비는 연간 A$ 7,000 ~ A$ 10,000정도이다.
사립전문기술학교
거의가 학위가 없는 전문학원식 교육제도로서 1년이하의 단기 교육과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한국의 고교1학년에 해당하는 10학년 이상 수료한 학생이면 진학할 수 있어 특별한 입학자격은 없으나 토플 500정도이면 이과정으로 직접 입학할 수 있다.
기초학부과정 (Foundation Course)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들어가고자 하는 외국 유학생들이 밟아야 하는 1년 과정이다. 우리나라에서 대학 1년을 마치면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장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입학조건은 고등학교 졸업성적중 주요 과목의 평균이 C학점 이상이면 무난하다.